광주북부소방서 현장지휘담당 국중균

소방관서에서는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효율적으로 피난하거나 대처할 수 있도록 대비하여 실시하는 소방훈련 있다.

소방교육 및 훈련은 "화재를 비롯한 사고와 재난으로부터 인간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이를 실천하여 위험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행동능력을 기르기 위해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시하는 교육"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긴급구조 대응 활동 및 현장지휘에 관한규칙 등에 의해 소방관들도 많은 훈련을 실시하지만 또한 소방 대상물은 관공서와 학교, 각종 공사 등의 공공기관과 아파트, 상가, 공장, 시장 등의 대형건축물이 해당되어 지속적인 소방훈련을 실시한다. 소방훈련은 언제 어느 때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현장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고, 국민들 스스로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도록 연습을 시키는 것이다. 

소방훈련은 소방대상물 자위소방대의 임무 편성에 따라 인명대피와 피난, 주요 물품 반출, 화재진압, 인명구조, 신고 등을 행하는 자위소방훈련이며, 이어서 소방관서의 출동으로 현장활동을 마무리하게 된다. 소방훈련 외에 지도훈련이 있는데, 이는 자위소방대가 소방관서가 도착하기 전에 하는 훈련으로 참석하는 소방공무원은 자위소방대의 훈련이 적절한가를 확인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한다. 소방관서와 함께 하지 않는 소방훈련이지만 자위소방대가 하는 훈련도 소방훈련과 동일한 것으로, 비상상황을 가정하여 반복하여 숙달하는 것이다.

소방관서가 아무리 빨리 출동하여 현장 활동을 하여도, 화재의 골든타임이라고 하는 3~5분 내에 처리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그 시간의 공백을 소방대상물에 근무하고 있는 자위소방대가 스스로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한다. 

특히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소방훈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인은 당사자의 필요에 따라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지만 어린 아이들은 그렇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소방대상물 훈련은 실전처럼 해야 하는데 훈련종료 후 강평 시 잘된 점  부족한 점을 설명해 주면 그때서야 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 같아 가장 훈련의 보람을 느낀다. 소방훈련의 목적은 재난으로부터 국민들은 스스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있다. 대피훈련을 제대로 하는 것만으로도 귀중한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데, 의례적인 행사라거나 귀찮은 일이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유비무환 정신으로 소방훈련을 실전처럼 훈련한다면 그 만큼 재난은 감소 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