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7월 31일까지 시내버스 노선 개편 추진
굴곡노선, 장거리노선 개선…한정면허 폐지

(인천=이진희 기자) 인천시가 연간 1천300억 원대가 넘는 세금을 업체에 지원해주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제도개선안 12개 항목 19개 항목의 후속조치로 재정절감 및 이용객 증대 방안을 수립해 시험대에 오른다. 

박남춘 시장은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13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재정지원금의 절감(551억원) 및 버스 승객증가(15%)를 목표로 통합적인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이 발표한 재정절감 및 승객증가 방안은 지난달 발표한 '준공영제 제도 개선안'의 후속절차로 지난달 25일 버스조합과 합의해 준공영제의 투명성을 강화한다는 제도 개선안은 내놓았다.

시는 주민의견 수렴을 위해 사전공청회, 주민설명회 등을 열고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내년 7월 31일(예정)까지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배차시간 지연 등으로 시민들에게 불편을 준 굴곡노선, 장거리노선을 개선하고, 간선에서 지선 위주의 노선으로 노선운영체계를 전환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내버스 한정면허도 폐지한다. 한정면허는 특정한 사유로 기간을 정해 면허를 내주는 방식인데 비준공영제 노선으로 준공영제 노선과는 항상 불편한 관계에 있어 왔다. 

박 시장은 “민선7기 초반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개선을 추진해 왔다”며 “신중하게 문제점을 검토하고 버스조합과 제도개선안에 합의한 만큼, 이번 계획이 착실히 이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버스 준공영제에 따른 시 재정지원은 2010년 413억원이었으나 지난해 1079억원으로 크게 늘었으며 올해는 1271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