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기관 연구·교육·사업 등 상호 협력 강화

(인천=이진희 기자) 인천대 통일통합연구원(박제훈 원장)은 4월 26일(금)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이관세 소장)에서 ‘남북교류 증진 및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연구 및 사업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연구·교육·사업 등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요 내용은 첫째, 평화통일 및 남북협력에 관한 인적 교류와 학술행사·학술자료 교환, 둘째, 공동프로젝트 추진, 셋째, 양 기관이 중앙정부, 지방정부, 민간부문, 국외기관 등과 추진하는 공동사업, 넷째, 기타 평화통일, 남북협력과 관련한 상호협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일통합연구원은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와의 이번 협약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 

박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북한 및 통일 분야 연구와 교육의 최고의 명문이자 메카로 인정받고 있는 극동문제연구소와 다양한 협력을 할 수 있게 됨에 감사를 표하며, 후발주자인 통일통합연구원이 극동문제연구소의 값진 선제적 연구와 활동을 발판삼아 통일통합 연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통일통합연구원(박제훈 원장)은 2018년 4월 26일에 설립된 인천대학교 부설 연구소로, 통일통합의 거점인 인천시의 통일중심대학과 인천대학교의 대표 브랜드로의 목표를 향해 연구 및 학술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