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대 영남취재본부 국장

포항제철소 앞 180m 부근에 설치된 ‘CO2 지중저장 시설’에 대한 지진유발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포항시가 정부에 시설 철거를 요구했다.

​지질유발 우려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한 것인지. 아니면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면피 행정행위인지는 지금까지 이 사업에 대한 언론 보도와 시민반응 등을 되짚어 보면 알 수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최근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국책사업으로 추진됐지만, 포항시나 시민들에게 추진 과정을 전혀 알려준 바가 없다는 발언이 분란만 일으키고 있다.

보도가 나가자 시민단체 등은 시민은 알고 있는데 포항시만 몰랐다. 이 말을 믿을 시민은 아무도 없다고 단정했다. CO2 지중저장 시설에 대한 시민 여론이 들끓자 포항시가 일부 언론에만 상황을 알리고 유리한 취재를 요청했다는 주장도 제기돼 포항시가 스스로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난해 5월 초 한 시민이 동빈고가대교 건설주변 CO2 저장시설이 있어 위험하다는 내용의 민원을 국민신문고(신청번호 1AA-1804-264067)에 제기했고, 당시 포항시는 CO2 저장시설은 포스코 4투기장 앞에 설치되어 있으며 우리 시에서 추진 중인 송도와 항구동을 연결하는 도로건설공사와는 무관하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에 대한 답변을 보면 분명 포항시는 인지하고 있었다는 정황이 확실하다. 그런데도 포항시는 모 언론을 통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포항 앞바다 이산화탄소 저장사업과 관련해 시와 협력하기로 해놓고 일방적으로 추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CO2 지중저장 시설에 대한 여론은 찬반으로 양립하고 있다. 지진유발 가능성이 높다와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주장이 팽팽하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으로 보령화력발전소에 포집, 수송한 CO2 100톤을 주입을 시작으로 2019년까지 27만 톤을 저장할 계획이었다.

​CCS기술에 대한 미국 과학자들이 지진유발 가능성 높다는 경고가 나오면서 포항시민들의 반발이 여기저기에서 감지됐다.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북구는 지열발전 남구는 이산화탄소 매립으로 포항 초토화 만들기’등 걱정과 우려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포항시의 CO2 지중저장 시설에 대한 철거 요구에 대해 일부 학계는 다른 주장을 내놓고 있다. CO2 지중저장은 지열발전과 달리 지진초발위험이 확률상 희박한 사업인데 포항시가 검토도 없이 시민들의 여론몰이로 성급하게 철수를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업계는 국제학술지를 인용해 CO2 지중저장시설의 유발지진은 사람이 느낄 수 없는 2.0 규모 내외이며 포항 영일만에 매립된 100t 이하 유체와 같은 경우는 1.1 규모 미만의 미소지진만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두 학계의 팽팽한 주장을  포항시는 간과 하면 안된다. 겉으로 들어나는 시민여론에 밀려 결정하는 다급한 행정행위는 포항시 발전에도 저해요인이 된다.

다급함에서 나오는 무책임한 답변은 시민으로부터 비판 받기 마련이다. 여론에 떠 밀려 정부에 철거를 요청했다면 시민을 다시 한 번 더 농락하는 처사이다.

​설상 포항시가 몰랐다 하더라도 지금은 시민에게 솔직하게 현 상황을 설명하고 포항시민을 위해 실익(實益) 따져보는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