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운수 봉평1리 시작, 쌍림면 월막리
다산면 노곡리 등 12개 마을 순차적 개강

(고령=여태동 기자) 고령군(군수 곽용환)은 지난 달 6일 운수면 봉평1리를 시작으로 2019년인문학마을 만들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인문학마을 만들기 사업은 마을 단위별로 특화된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운영 체계로서 전 세대를 아울러 마을 주민이 주도가 되어 프로그램을 기획·구성하고, 마을 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을 통해 마을전체가 교실이 되는 사람중심의 마을형 평생교육사업의 한 형태이다.

인문학마을은 2017년부터 시작해 2018년에 이어 올해 또다시 12개 마을에서 신청, 현재까지 운수면 봉평1리를 비롯해 쌍림면 월막리, 다산면 노곡리 등 11개 마을이 순차적으로 개강해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이번 사업에는 우리 마을만의 특별한 레시피 ‘할매레시피’(덕곡면 옥계리), 어르신들의 생애를 담은 ‘어르신 자서전’(다산면 상곡5리), 내가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꾸며보는 ‘나만의 스토리 만들기’(개진면 인안2리) 등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그램들과 다육가꾸기, 천연화장품 제작, 한지공예 등 각 마을마다 개성 있고 특색 있는 그 마을만의 수업들로 각각 9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고령군은 오는 9월 말 ‘2019 고령군 마을평생학습 축제’를 계획 중에 있으며, 각양각색의 12개 인문학마을의 결과물 또한 이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