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에게는 안락하고 편안한 생활보장 
가족에게는 신체·정신적 부담 덜어 드리는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맞춤형 지원 통한 자율적인 삶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
김영옥 원장 “맞춤형서비스 통한 자율적 삶 영위”를 운영방침으로

김영옥 원장과 사랑마을 전경

(포항=김중환 기자) “장애인을 위한 조직적이며 전문화된 운영 추진과 지역주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유대감 조성 및 지역공동체 형성을 운영방침으로 하고있다”는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사랑마을’ 김영옥 원장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과 인권 존중을 최선으로 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김 원장은 “사랑마을은 맞춤형서비스를 통한 자율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고있다”며 “영덕군 장애인발전의 중심 역할과 체계화된 사업운영으로 직원들의 교육 및 연수를 통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전력투구하고 있다”며 자신감을 내비친다.

포항 프로야구관람

◆사랑마을은? 

2015년 5월에 개원한 사랑마을(원장 김영옥)은 장애인들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에게는 안락하고 편안한 생활보장과 가족에게는 신체적·정신적 부담을 덜어 드리는 중증장애인 거주시설이다.

또 다양한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생활 및 사회활동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사회구성원으로써 살아가는데 도움을 드리며 무엇보다 내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장애인들을 보살펴 드리고 있다. 

사랑마을에서는 기본적인 의식주 생활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인력 배치를 통해 장애인들의 일상생활 및 자립능력 향상, 여가·취미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거소투표 연습

서비스의 종류에는 일상생활기능훈련, 개별화교육 및 사회적응 훈련 프로그램, 사회심리재활 및 의료재활 서비스 등 장애인들의 욕구와 강점을 파악해 맞춤형 지원을 통한 자율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사랑마을은 장애인거주시설이 폐쇄적이라는 이미지에서 탈피, 지역사회와 어울려 지역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창수 인량테마마을 옥수수따기 체험

시설개방을 통해 거주인들의 가족은 물론 지역민들과 함께하는 먹거리장터 운영, 각 기관과 연계를 통한 노래교실, 바리스타, 제빵·제과 교육 등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축제나 행사에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환경지킴이단 활동(화천리)

이렇게 시설의 개방화는 사랑마을 거주인들의 외부 취업활동에도 많은 도움이 되어 현재 정식 근로자 5명 훈련생 7명이 직업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거주인들의 외부취업활동을 통한 사회복귀에 중점을 두고 많은 노력을 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