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

(수원=현재용 기자) 여야 3당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과 데이터 3법을 비롯한 민생 법안을 10일 처리하기로 했다.

9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심재철·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 같은 내용의 국회 정상화 방안에 합의했다. 

자유한국당은 선거제 개편과 공수처 설치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법안은 정기국회 내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

이날 심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예산안은 10일 오전 10시 본회의를 열어 처리하기로 했다"며 "법제사법위원회를열어서 데이터3법 같은 것들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합의가 지켜진다면 문 의장은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돼 본회의에 자동부의된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 등 사법개혁 법안을 이번 정기국회 안에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회동 뒤 브리핑에서 "문 의장은 마지막까지라도 합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번 정기국회 안에라도 쟁점법안은 여야 3당이 협의를 거치도록 촉구를 했다"고 전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정당들이 합의를 통해서 원만하게 국회를 정상화시키는 게 국민들의 뜻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렵사리 지금의 꽉 막힌 정국을 풀 수 있는 물꼬를 틀 수 있게 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예산안을 빨리 처리해 정상화할 수 있도록 하고 미뤄진 민생법안 처리에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