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정서·행동 문제 중재 및 위기관리 대응 방안 제시

(인천=박구민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019년 교육부 지정 연구로 위탁받아 개발한 ‘장애학생 위기행동 대처 매뉴얼’을 전국 17개 시도에 배포하였다. 이 매뉴얼은 장애학생 인권보호 종합대책 중 ‘장애학생 행동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현장 실행 지침서에 해당한다.

정서·행동상의 특별한 어려움이 있는 장애학생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심각한 상해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기상황은 교사들을 매우 당혹스럽게 한다. 이에 대해 학교 차원의 팀협력 체계를 마련하고 상황별 단계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본 매뉴얼을 개발하게 되었다. 

매뉴얼은 기본 실행 지침에 덧붙여 학교 현장에서 대두되는 문제행동 지원의 다양한 사례를 포함하고 있으며,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관련 서식과 체크리스트들은 실행 워크북 파일로 별도 제작하여 보급하였다. 본 매뉴얼과 실행 워크북 파일은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사이트의 ‘e-학습터, 학급운영 지원자료’ 코너에 탑재되어 있다. 

특수교육팀 최영수 장학관은 “이 매뉴얼을 통해 장애학생의 심각한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학교 단위의 전문적 지원 역량이 강화되기를 바라며, 교육청 차원에서도 보다 정교화된 심층적인 지원 방안을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