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소방서 행정과장 이규득

4월 24일 경북 안동 인금리 야산에서 시작된 산불이 산림 800ha를 태울 수 있었던 것은 강풍이 가장 큰 촉매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2019년도 고성 산불도 강풍이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였다.

화재는 산림파괴, 지역민들의 재산 피해, 복구로 인한 경제활동 침체, 지역민들의 정신적 피로 등으로 인간이 이루어 놓은 자산들을 순식간에 쓰나미처럼 쓸어가버린다. 

이처럼 봄은 따뜻한 기온과 강한 바람, 낮은 습도 등 화재에 최상 조건 형성하는 기후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따뜻해지는 기온으로 인해 국민들의 야외활동의 증가, 석가탄신일, 어린이날, 지자체 행사 등 다수의 불특정 국민이 운집하여 참여하는 단체 행사 확대되는 만큼 화재 발생 위험성이 높다고 본다. 

쓰레기 불법소각, 담배꽁초 투기 등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전체 화재건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인적요인의 부주의에 대한 대책 마련과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농촌에서는 특수작물 재배 등으로 비닐ㆍ스티로폼 등 농산폐기물 등 많은 생활쓰레기들이 쏟아져 나온다. 이른 아침이나 어두워질 무렵에 농촌지역을 지나다 보면 불법소각이 이루어지는 걸 종종 보게 된다.

건조한 날씨에는 작은 불씨에도 쉽게 낙엽이나, 가연물에 착화하여 큰불로 발전한다. 불씨는 바람의 영향에 따라 최대 200m까지 멀리 날아가기에 봄철 농산 부산물 소각행위 및 농작물 파종기를 맞아 밭둑 불태우는 행위, 담배꽁초 무단투기 등 일체 행위를 금지해야 한다.

잠깐의 부주의가 대형 산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특히 봄철만이라도 각성하고 주의해서 아름다운 영덕의 자연을 보존하고 코로나19로 지쳐있는 군민에게 다시 큰 아픔이 생기지 않도록 전 군민이 하나가 되어서 봄철 화재예방에 앞장서야 되겠습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