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도시공사 소관 상임위만 4개 ‘논의’ 필요

(용인=김태현 기자) 용인도시공사가 2년 전 조례개정 등을 통해 소관 상임위 일원화를 용인시의회에 요청 한 바 있으나 시의회는 이를 검토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 졌다.

시의회와 도시공사에 따르면 용인도시공사는 용인시의회에 조례안 개정을 통해 소관 상임위의 일원화를 구두를 통해 강하게 요청한 바 있으나 용인시의회는 이를 검토조차 하지 않고 2년여 간 묵살했다.

용인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상임위위원회는 그 소관에 속하는 의안과 청원심사 등을 처리하는 직무를 행한다고 명시, 이 때문에 용인도시공사의 경우 4개의 상임위가 소관하고 있다.

2011년 3월 출범 한 용인도시공사는 택지개발 및 도시기반시설 확충 사업, 공공시설물 관리·운영 등 다각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용인도시공사 시의회 소관 상임위는 자치행정위, 문화복지위, 경제환경위, 도시건설위 등 4곳에서 소관 한다.

시의회측은 용인도시공사의 경우 시설관리공단과 도시공사가 합쳐진 형태로 개발, 문화, 교통, 봉사 등 다각적인 사업을 펼치고 있어 한 상임위가 소관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2년 전 용인도시공사의 조례 개정을 통한 상임위 일원화 요구에 대해선 공식적인 공문을 통 해 요청한 것이 아니라 구두로 강하게 요구 한 경우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 시의회 상임위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의견은 분분하다. 시의회 의원들이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하다는 의견과 용인도시공사의 특성 상 한 상임위의 소관은 어렵다라는 의견이다.

Y 전 의원은 “용인시의회 의원들의 입장과 기관들의 입장이 분명 다르며 용인도시공사의 경우 현재 책임질 자리가 비어있으나 이러한 문제는 정식으로 건의해야 한다”며 “상임위 소관 문제가 의원 들 간 마찰을 불러 올 수 있으며 용인시의 경우 대형 사업들이 진행되는 만큼 소관 상임위와 관련 시의원 들 간 논의와 재정비는 분명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