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추진위의 지역주민 무시한 허위사실 유포에 분노
기자회견·궐기대회 등 사업추진 당위성 집중 홍보키로

(봉화=류효환 기자) 봉화군 도촌리 주민들이 일반폐기물 소각장 유치에 찬성하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오죽하면 지역주민이 혐오시설을 유치했을까.” 또한 도촌리 주민들은 봉화군은 흔들림 없이 일반폐기물 소각장 자원화 사업 추진을 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마을에 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온다면 찬성하는 주민이 있을까? 주민 대부분은 ‘혐오시설’이라는 이유로 반대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설 것이다. 

하지만 경북 봉화군 봉화읍 도촌리 주민은 찬성하고 있다. 모두가 반대하는 폐기물 소각장 자원화 사업을 해당 지역주민이 찬성하는 이유가 뭘까? 

봉화군 도촌지역민은 악취와 파리떼가 우글우글 되는 양계, 돈사, 우사, 음식물 처리시설, 계분 비료공장 등 축산시설이 밀집해 있어 사람들이 찾지 않는 혐오지역이기 이미 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 주민이 고심 끝에 유치라는 찬성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다.  

요즘 봉화에는 폐기물 소각장 자원화 사업 건립 추진 계획이 알려지자 일부 주민들이 반대위를 결성하고 발암물질로 인한 주민 생존권이 위협받는다고 주장하며 봉화 장날마다 반대 집회를 하고 봉화군민뿐만 아니라 영주ㆍ안동지역민까지 끌어들이고 있다.  

봉화군에 따르면 도촌 폐기물소각장 자원화사업은 하루 434t(소각 94t, 파쇄 90t, 중간재활용 250t)의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시설로 지난 7월 A업체가 봉화군에 사업신청을 했으며 군청은 허가를 두고 관련 법령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 그동안 침묵하던 폐기물소각장 자원화 사업 건립을 찬성하는 도촌리 해당 지역 주민은 찬성 위원회를 구성하고 최근 봉화 시가지에 찬성 프랜카드를 내거는 등 반대추진위에 맞서 찬성 운동을 시작했다. 

이들은 앞으로 기자회견과 궐기대회 등을 통해 사업추진의 당위성을 알려나갈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은 반대추진위가 지역주민을 무시한 채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소각장에서 다이옥신 등 발암물질이 나와 암에 걸린다는 등 공포심을 유발하고 봉화에 추진하는 사업에 인근 영주ㆍ안동 지역민까지 끌어들이고 있어 분노했기 때문이다. 

이모(62)씨 등 찬성 측 주민들은 “봉화 도촌리는 1970년부터 축산시설인 재래식 양계장을 시작해 현재 기업형 양계장과 돈사, 우사까지 들어서 마을을 찾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코를 막고 “이런 곳에 어떻게 살아” 하며 주민들을 비난하기 일쑤였다”며“50여년간 고통속에서 살아왔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은“무분별하게 허가를 해줘 축사시설이 들어섰고 현재 지역주민의 동의도 없이 문제가 되는 봉화읍 석평리의 10배 규모의 시설인 대규모 돈사까지 입식을 앞두고 있다. 또 무분별하게 들어온 닭, 돼지, 소와 음식물처리시설, 퇴비공장 등으로 악취와 파리떼, 각종 가축 전염병으로 사람이 살 수 없는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런 여건하에 환경을 개선하고 주변 지역을 개발해 도촌지역이 ‘혐오지역’이라는 오명을 벗어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일반폐기물 소각장 자원화 사업을 주민이 유치하게 됐다”며 소각장 건립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오직 지역주민들이 유치한 사업을 봉화군은 흔들림 없이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또 “A업체가 추진하는 폐기물 소각장 자원화 사업은 타 지역주민이 우려하는 위험시설이 아니다”며 “환경전문 교수들의 말에 따르면 이 시설은 의료폐기물 등 지정폐기물이 아니라 일반 폐기물이어서 사업자가 관리만 잘하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도촌리 소각장은 “다이옥신을 비롯한 각종 유해물질 발생을 최소화하는 첨단 시설로 설계돼 배출농도를 기준치 이내로 유지할 수 있고 일반폐기물 소각장인 까닭에 소량의 다이옥신이 발생할 수 있지만 환경부 기준치인 1ng(나노그램)의 1/10 수준인 0.1ng으로 설계돼 안전하다. 또 환경부와 지자체가 일반주민이 확인할 수 있는 대기오염 측정시스템(TMS)을 통해 엄격히 관리·운영된다”고 설명했다.

또 일부 반대하는 사람들이 해당 지역 주민 의사를 무시한 채 인근 영주ㆍ안동지역 주민들까지 끌어들이는 것은 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고 “지역 주민을 우롱하는 행위”라며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재웅 도촌 일반폐기물 소각장유치추진위원장은 “일반폐기물 소각장이 환경오염의 원인이고 다이옥신이 발생해 지역주민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반대측에서 주장하고 있지만 주민과 함께 이와 유사한 지역의 폐기물 소각장 자원화 사업장을 현장 방문한 결과 소나 돼지 한 마리 키우는 시설보다 냄새도 나지 않았고 깨끗하고 철저한 관리 감독하에 운영되고 있어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히고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