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동 영남취재본부 대구권본부장
여태동 영남취재본부 대구권본부장

‘재경 성주군향우회’는 서울에 거주하는 경북 성주 출향인사들의 비영리 친목 단체다. 하지만 향우회 행정실장 김모씨는 성주군에서 임금을 받는 계약직 공무원 신분으로 정치적 중립의무를 상실해 말썽이 되고 있다.

법조인 K모씨는 “헌법제 7조2항 및 국가 공무원법 제66조에 명시가 되어 있는 공직선거법 제9조에 처벌 규정이 있는데도 김모 행정실장은 재경 향우회 그룹채팅(단체 카톡방) 회원 약 400여명에게 ‘고령·성주·칠곡은 일 잘하는 정xx, 열심히 일하겠습니다’라는 문자 발송을 하면서 ‘지인 분들께 꼭 공유해 주십시요’라는 글을 단체 카톡방에 올렸다”면서 “이를 또다시 편집해 같은 내용을 다시 올리는 등 특정 정치인을 여론조사에서 높은 지지를 받아 공천되게 할 목적으로 자행해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를 무시했다”고 취재진에게 알려왔다.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A씨는 "정모의원의 여론조사 홍보는 2번째“라며 ”잘 알고 지내는 지인으로 알지만 이런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강하게 불만을 표했다.

A씨는 “단체 카톡방은 재경 향우회(출향인) 회원들의 소통의 장이지 특정 정치인을 위한 홍보공간이 아니다”라며 강력하게 불만을 표했다

또한 비회원 신분인 선출직 공무원과 현직 정치인이 가입되 있는데도 성주군 출입기자 여모씨를 초대 했다가 퇴출 하라고 종용 하기도 했다. 초대한 사람은 “단순히 고향 정보를 빠르게 접할수 있다는 순수한 생각 밖에 없었다”고 했다. 단톡방에 성주군을 출입 하는 언론인이 있으면 고향의 빠른 정보도 필요했기 때문에 초대 했다가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는 것이다.

‘지방소멸 심각, 성주군도 예외가 아니다’라는 기사를 K모 향우회원이 공유 하자 행정실장은 2:41~2:44분 사이에 무려 10건의 홍보용 기사를 올렸고 2:44~2:53분 사이에 9건의 성주신문 기사로 공유한 글을 가려 버렸다. 이를두고 다수의 향우회 회원들은 “웟선의 지시가 있었다”고 의심의 눈초리로 의혹을 제기했다.

복수의 향우회원들은 “언론은 잘하면 칭찬의 글, 못하면 시정의 글을 써는게 마땅한데 손으로 하늘을 가리려 한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꼬집고 “똑같이 정치에 꿈을 두고 준비하는 여러 사람이 있는데 유독 특정인만 홍보 하는 것은 공무원 신분으로 부적절 하고 공직 선거법에 위배 된다”고 했다.

취재진이 성주군 총무과에 사실을 확인한 결과 관계자는 “까막해 모르는 일이며 지시한 적도 없다”고 해명 했다. 성주군 관계자는 “향우회 행정실장에 즉시 연락해 주의를 줬다”고 취재진에 알려왔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