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방용환 기자) 하남소방서가 최근 공동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의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공동주택의 화재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하남소방서는 ▲공동주택 관계자 안전교육 ▲ 노후 아파트 불시 화재안전조사 ▲우리 아파트 대피계획 세우기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파트 피난안전대책 개선 사항을 홍보하고 있다.

소방서에 따르면 그동안 당국은 화재가 발생하면 장소와 관계없이 대피를 먼저 하도록 안내해왔다. 하지만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경우 대피 과정에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대피요령 개선에 나섰다. 공동주택 화재 시에는 무조건적인 대피보다는 화재 발생 장소와 불길 및 연기의 영향 등을 판단하여 상황에 맞게 대피해야 한다.

자신의 집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불길과 연기의 영향 없이 대피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가장 가까운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고, 현관 입구의 불길과 연기 등으로 대피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욕실 등 대피공간으로 이동하여 문틈을 젖은 수건 등으로 막은 후 소방대의 구조를 기다리는 것이 안전하다.

다른 곳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불길 또는 연기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세대 내에서 대기하며 화재 상황을 주시하고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아 놓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