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본령 충실한 의정활동 통해 시민 속으로 한걸음 더
의회 활동 원칙 지키며 시민 및 행정 연결고리 역할 다짐
의회 기능 충실-시민 삶의 질 향상-의정 격↑ 선순환 구축  

안산시의회전경
안산시의회전경

(안산=송준섭 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갑진년 새해를 맞아 본질에 충실한 의회활동으로 의정의 격을 높이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출범 3년 차에 접어든 제9대 시의회는 최근 신년사에서 올해 지향하는 의회 상으로 일하는 의회, 시민의 의회, 품격 있는 의회를 제시했다. 또 2024년 업무보고 자료에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부서별 사업들을 명시했다.

의회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임하는 가운데 시민과의 접점을 더욱 확대하고, 청렴을 위한 자정 노력을 기울여 의정의 품격을 한 단계 격상시키겠다는 것이다.  

상임위원회와 의회사무국 팀별로 사업을 추진해 시민과 시 집행부 사이의 연결고리로 기능하면서 지역 전체의 이익을 늘리는 ‘선순환 모형’을 더욱 공고히 구축하겠다는 게 의회의 올해 계획이다.  

 

◆ 갑진년 새해, 더 일 잘하는 의회로

의회는 올 한해 무엇보다 시민이 부여한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임하며 이를 위한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데에 집중할 뜻을 밝혔다. 

의회 본연의 업무라 하면 조례 제·개정과 행정사무감사, 예산 심사 및 결산, 중요 안건 심의 활동 등을 꼽을 수 있다.   

의회가 지난 1월 초 신규 공무원 4명을 임용한 것도 의회사무국의 인력 확충과 조직의 효율적 구성을 통해 이같은 의회 업무 역량을 높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번 임용은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으로 의회 인사권이 독립된 이래 의회사무국 조직의 기틀이 완성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했다.

의회가 의회운영·기획행정·문화복지·도시환경 등 4개 상임위원회 전문위원실과 의정·의사·홍보·입법지원 등 4개 팀 체제의 인력 충원을 마치게 되면서 상임위원회 활동의 전문성 향상, 의원연구단체의 정책 발굴 역량 제고, 자체 맞춤형 교육 활성화 등의 기대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의회는 상임위원회 간담회를 적극 활용해 집행부의 대규모 예산 편성이나 제도 개선에 대한 이해를 높여 안건 심사의 내실을 기하는 한편, 상임위원회 간 정보 공유 체제를 더욱 단단히 만들고 의장단 회의, 의원총회 운영 등으로 내부 소통 기능을 강화한다. 

그동안 대회의실을 사용하던 의회운영위원회의 전용 회의실도 조성한다. 이같은 사업들을 통해 의회의 꽃이라 할 상임위원회의 활동의 밀도를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의원연구단체 활동 지원에 있어서도 정책개발비와 연구활동비 등 관련 예산을 전년도 수준으로 편성하면서 올 한해도 4개의 단체까지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의회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는 의원 개별 역량에 맞는 전문성 함양을 목표로공공위탁교육과 민간위탁교육, 자체교육으로 구분 지어 커리큘럼을 짰다. 국회사무처와 행정안전부, 평생교육기관, 외부 강사를 활용한 조례 입안과 행정사무감사, 예산 심의 기법 등의 교육을 준비해 놓은 상태다.  

상임위원회
상임위원회

◆ 시민 곁으로 한걸음, 시민 중심의 의회로 

의회는 지방분권 2.0 시대를 맞아 시민이 주인이 되는 의정활동을 지향하며 지역사회로 한걸음 더 다가서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했다.  

우선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운영하고 있는 ‘열린의회 교실’의 활성화를 추진한다.

열린의회 교실은 비회기 중 의회를 방문한 시민들이 시의원과의 만남, 시설 견학, 의회 소개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의회는 올해 동 행정복지센터와의 협업과 의회 SNS 및 의회소식지를 이용한 홍보 등으로 열린의회 교실에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안산교육지원청과 공동 주관하고 있는 ‘안산청소년의회’ 역시 참여 청소년들이 지방의회 운영 및 기능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시각을 담은 정책 발굴에 나설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과의 조율을 더욱 긴밀히 유지하기로 했다. 

특히 의회는 올해 주요 사업 중 하나로 의회 청사 1층 로비와 2층 본청 연결통로를 대시민 홍보 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관련 예산을 확보해 놓은 것은 물론 조성 과정부터 향후 운영에 이르기까지 청사 활용도 제고와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공간 조성이라는 목표가 유기적으로 달성될 수 있게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나간다는 방침이다. 

올해 중으로 조성이 완료되면 의회 로비에는 키오스크와 사료 전시관 등이 들어서게 되며 2층 연결통로에는 포토존 등의 시설이 설치돼 쾌적한 방문 환경이 제공된다.  

아울러 의회는 의회가 친근한 이미지로 시민들에게 다가설 수 있도록 그 활동 사항들을 매체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로 제작해 홍보에 나선다. 

기존 레거시 언론을 통한 의회 소식 전달 외에도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 채널과 전면 개편한 의회소식지 등 직접 전달 방식을 더해 홍보 방식을 더욱 다층화했다.  

의회 관련 정보를 필요한 곳에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구축, 완성도를 높이는 게 목표다.  

   

안산청소년의회
안산청소년의회

◆기본 원칙 바로 세워, 품격 있는 의회로 

의회는 올해 신년사에서 모든 일에는 원칙과 기본이 바로 서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강화된 만큼 공정과 상식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청렴한 의회상을 정립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재 의회에는 이와 관련해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와 ‘윤리심사 자문위원회’가 구성, 운영되고 있다.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의 경우 ‘안산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에 설치 근거를 두고 있는 의장의 자문 기구로, △행동강령 위반행위에 대한 신고 접수 및 조사와 △의원에 대한 행동강령의 교육 및 상담에 관한 사항 △조례에 따른 의원의 국내외 활동 승인 사항 등을 담당한다. 

윤리심사 자문위원회는 ‘안산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규칙’에 따라 설치됐고, △의원의 겸직 및 영리행위 등에 관한 의장의 자문과 △의원의 윤리강령과 윤리실천규범 준수 여부 및 징계에 관한 윤리특별위원회의 자문에 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의회는 두 위원회의 실질적인 활동을 보장하는 한편, 의회 내에서 안산시의회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과 행동강령의 준수하며 부패 방지를 비롯한 각종 비위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자정 노력을 철저히 기울일 예정이다. 

또 시 집행부와도 당리당략이 아닌 지역 발전과 시민 복리 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생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할 것임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지역의 보상 체계가 공동체 가치 증진을 중심으로 탄탄하게 짜일 수 있도록 집행부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덧붙였다. 

의회는 이같은 노력들을 경주하며 지향하는 바가 시민의 삶을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것에 있다고 밝혔다. 그를 통해 시민들이 도시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도시 이미지가 개선되며, 의정의 품격 또한 높아지는 것이 의회가 그리는 선순환의 밑그림이다.   

의회가 행정과 시민을 촘촘하게 잇는‘선’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지역 발전 및 시민 복리 증진이라는 ‘면’을 넓게 만들어 내는 것이 올해의 최우선 순위라고 설명했다.  

제9대 의회 전반기를 이끌어온 송바우나 의장은 “세상에 모든 것이 변해도 변하지 않아야 하는 가치가 있는데, 바로 사람이 중심이라는 ‘인본주의’”라며 “의정의 격을 높이는 것이 사람, 즉 시민의 격을 높이는 것이라는 자세를 갖고 의회가 시민 행복을 위한 유용한 도구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