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軍威) 지명 예로부터 군사 ‘군(軍)’, 위엄할 ‘위(威)’
김진열 군수 ‘우보면’ 이전 절차 간단, 인구 유출 없는 장점 
주민들 직접 유치 나선 곳, 군위군 우보면 유일 ‘민원극소’
군위군의회, 이장협의회, ‘군부대 군위군 이전’ 건의문 채택

(군위=김중환 기자) 대구 군(軍)부대 이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유치전도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대구시와 국방부는 대구군부대 이전을 위해 민군상생방안모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군의 차질없는 임무 수행 여건을 보장할 수 있는 대체부지 선정과 대체 시설을 마련하고 군의 실전적 훈련 여건 보장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 군인과 군인 가족의 정주환경 보장을 위해 이전 후보지 도심에 주거·체육·복지시설 등이 포함된 민군 상생기반을 마련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현재 군부대 유치 희망 의사를 밝힌 자치단체는 대구시 군위군과 경북 상주시·영천시·의성군·칠곡군 등 5곳이다. 

당초 계획은 육군 제2작전사령부와 제50보병사단, 제5군수지원사령부, 공군방공포병학교 등 국군부대 4곳과 캠프워커, 캠프헨리, 캠프조지 등 미군부대 3곳을 통합이전하는 것이었지만 국군부대 우선 이전으로 방향을 수정해 추진 중이다.

본지는 군위군 우보면 나호리를 중심으로 대구 도심에 있는 군부대를 주변 지역으로 이전해 민군 상생복합타운을 건설하는 계획을 세우는 등 군위군의회를 선두로, 지역 사회단체들의 유치전을 피력해본다.<편집자 주>

 

김진열 군수 현장점검 모습
김진열 군수 현장점검 모습

김진열 군위군수는 “‘군위군 우보면 나호리’는 다른 후보지들과 다르게 우선 대구광역시라서 이전 절차가 간단하고, 인구 유출 문제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며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화물터미널의 위치 때문에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사이 갈등이 일어나면서 군부대가 군위로 정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김 군수는 “2023년 7월 1일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 시행으로 인해 군위는 다른 후보지들과 다르게 대구광역시 안에 있어서 경상북도와 갈등이 생길 일이 없기 때문이다”고 전제, “우보면 주민들이 군부대 유치를 환영하면서 군부대가 군위로 정해질 가능성이 더 커졌다. 주민들이 직접 유치에 나선 것은 군위군 우보면이 유일하다”며 ‘대구 도심 군부대의 군위이전’의 당위성(當爲性)을 역설했다.

대구 군부대 이전 사업은 대구에 있는 국군부대를 대구 외곽이나 대구 인근 경북지역으로 이전하는 사업이다. 대구는 도심 개발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이전지역은 인구 증가, 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제277회 정례회 군부대유치특위 건의문 채택
제277회 정례회 군부대유치특위 건의문 채택

◇ 군위군의회, 군부대 유치 특위 ‘대구 도심 군부대의 군위군 이전’ 건의문 채택

군위군의회가 제277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대구 도심 군부대의 군위군 이전’을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다.

군부대유치특별위원회는 건의문에서 “지방소멸 위기 해소와 지역발전 민·군 상생을 위해 통합 신공항 이전 건설과 광역 교통망 구축,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 등으로 부대 이전 대상지로의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지역 주민의 수용성이 가장 높은 군위군 지역으로 대구시 도심 군부대를 이전하라”고 촉구했다.

김영숙 위원장은 “대구 도심 군부대의 군위군 이전은 군위군 미래 발전토대가 될 핵심사업으로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위군의회는 군부대이전 대상지로 최적의 조건을 갖춘 군위군 지역으로 대구시 도심 군부대 이전을 강력히 건의했다.

첫째, 지리적으로 국방의 요충지인 군위군으로 군부대를 이전하라.

군위군은 통합신공항 이전 건설과 광역 교통망 구축 그리고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 등 진정한 대구·경북의 중심이자 동남권 교통의 요충지가 됐다. 

후방 군사작전 수행을 위한 최상의 지리적 요건을 갖춘 군위군으로 군부대를 이전하라. 

둘째, 지역 주민의 수용성이 가장 높은 군위군으로 군부대를 이전하라.

군위군은 지역기관·단체의 군부대 유치 정책지지 선언에 이어 지역 사회단체 연합의 군부대 유치촉구와 군부대 환영 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대다수 군민들이 군부대의 군위군 이전에 뜻을 함께했다. 

대구 도심 군부대의 군위군 이전 주민 수용성이 가장 높은 군위군으로 군부대를 이전하라.

우보민간단체, 군부대이전결의
우보민간단체, 군부대이전결의

셋째, 지역소멸 위기 해소와 지역발전 민·군 상생을 위해 군위군으로 군부대를 이전하라.

전국적인 저출산·고령화 사회 현실에 군위군은 가장 소멸 위험이 높은 지방자치단체로 당장 지역으로의 인구 유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지난해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의 ‘대구·경북지역의 인구감소·지방소멸 위험 분석 및 시사점’ 보도자료에 따르면 대구시 또한 2040년을 전후해 지방소멸 고위험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더욱이 대구시는 경상북도 보다 더 가파르게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구시의 인구 유출 방지와 시민확보를 위한 비상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군위군과 대구시의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민군이 함께 상생하는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대구시 도심 군부대를 군위군으로 이전하라.

넷째, 역사적으로 두 번의 삼국통일 대업을 이루어낸 군사 요충지인 군위군으로 군부대를 이전하라.

예로부터 군위(軍威)는 지명이 군사 ‘군(軍)’, 위엄할 ‘위(威)’ 군부대의 위엄과 위세가 충천했던 곳임을 의미하고 있다.

김유신 장군의 삼국통일과 고려 태조 왕건의 후삼국 통일과 같이 두 번이나 통일 대업을 이루어낸 군사 요충지로 이제 세 번째 통일 위업의 전초기지 이자 통일의 상징적인 역사적 의미를 지닌 군위군으로 군부대를 이전하라.

이장연합회, 군부대 유치 촉구
이장연합회, 군부대 유치 촉구

◇ 군위군 이장협의회 군부대 이전 촉구

대구광역시 군위군 이장협의회는 지난 7일 이장협의회 정기회의에서 대구시 군부대의 군위군 이전을 촉구했다. 

이날 회원 20여명은 “군부대 이전을 통한 후적지 개발로 10조원 이상의 경제효과가 발생한다”며 “군부대 이전은 대구시 전체의 경제성장과 국가안보 강화를 위한 일이며, 대구시 경제를 강력하게 견인할 수 있는 최고의 이전지는 군위군”이라며 군부대를 군위군으로 이전 촉구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김연대 협의회장은 “에어시티, 첨단산업단지, 복합휴양시설, 식품 산업단지 등 현재 진행중인 군위군 개발계획과 대구와 경북을 연결하는 군위군의 전략적 위치”를 강조했다.

또한, “대구가 한반도 3대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대구시 군위군의 경제성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며 “이장협의회에서 만장일치로 군부대 유치를 적극 지지한 만큼 우리의 관심과 응원이 군위군민 모두의 기원의 목소리가 되어 빠른 시일내에 군부대 이전이 이루어 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장협의회는 이날 향후 군위 시민단체들과 함께 군부대 유치를 기원하는 분위기 조성에 지역사회가 앞장서 나갈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