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교육청 최초 학교 밖 공적 돌봄 운영

(인천=박구민 기자)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8일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 개관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는 인근 과밀학교 공간 부족으로 발생하는 돌봄교실 대기를 해소하기 위한 초등 늘봄기관으로, 총사업비 32억을 투입해 인천 서구 루원지웰시티푸르지오 상가 내 약 436㎡ 규모로 조성했다.

돌봄과 교육프로그램을 통합 운영하는 센터는 늘봄교실 3실(해봄, 달봄, 하늘봄)과 VR스포츠실(뛰어봄), 라운지(마주봄), 사무실, 준비실 등 놀이와 쉼, 창의성이 어우러진 편안한 공간으로 구성했다.

3월 4일부터 학생 60여 명이 참여해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하며, 매일 방과후 차량 운행 및 안전하고 질 높은 교육프로그램 제공 등으로 학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들이 행복한 통합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개관식에는 도성훈 교육감과 신충식 인천시의회 교육위원장을 비롯해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 이용 대상 학교장과 학부모, 학생 등이 참석했다. 특히,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 설치 사업에 기부금을 기부한 KB금융지주 관계자와 늘봄센터가 위치한 루원지웰시티푸르지오 입주자 대표회장도 함께 자리했다.

행사는 도성훈 교육감 환영사와 신충식 교육위원장 축사, 센터 추진 경과보고, 체험행사, 제막식 순으로 진행했으며 교육감과 학생이 함께하는 행사로 늘봄센터 내 VR스포츠실 프로그램 체험과 늘봄센터 운영에 대한 축하와 응원 메시지를 작성하는 시간도 가졌다.

도성훈 교육감은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는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 학교 밖 공적 돌봄의 소중한 첫걸음을 내디딘 의미 있는 사례”라며 “더 많은 학생이 돌봄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른 지역에도 거점형 늘봄센터를 확대 추진하고, 학교와 교육청이 끊임없이 소통하며 안정적인 늘봄센터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