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환승센터 구축…이랜드 콤플렉스·롯데몰 송도 등 순항 중
워터프런트 조성 27년 완료, 마리나·수상레저 등 활성화 기대      

(인천=박구민 기자) 최근 인천대입구역과 마석역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착공되면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가 교통과 상업, 관광·레저 중심지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GTX-B 노선의 시·종착역인 인천대입구역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광역환승센터를 비롯한 송도 이랜드, 롯데몰 송도 등의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더욱이 글로벌 해양생태도시로 도약하게 할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도 오는 2027년 완공될 예정이어서 마리나 및 수상 레저 등의 관련 산업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인천대입구역 환승 역사와 인근 인천스타트업파크를 광역환승센터로 구축한다. 이곳에는 GTX-B, 인천지하철 1호선, 버스 등 효율적인 대중교통 환승시스템이 구축돼 이용객들의 교통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환승시설에는 인천스타트업파크 부지 내 환승센터 600㎡를 재정비하고  환승주차장 113면도 설치되며 오는 2030년 GTX-B 개통과 동시에 운영된다. 

또 ‘인천1호선 송도 8공구 연장 사업’이 지난 2월 국토교통부 투자심사 심의를 통과하고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을 기다리는 중이어서 인천 1호선이 8공구까지 연장될 경우 인천시민과 관광객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광역환승센터 주변에 독특한 디자인 형성을 위한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지정을 추진한다. 이곳을 송도만의 아름다움과 현대적 트랜드가 공존하는 명소로 만들어 관광객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인천대입구역 인근인 송도국제업무단지 F6-2블록(송도동 94-1/2) 1만9,587㎡에 추진 중인 송도 이랜드 콤플렉스 조성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교통영향평가 등 행정 절차가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다. 

이에앞서 지난해 2월 인천경제청과 ㈜이랜드리테일은 법인 본사 이전, 복합쇼핑몰 조성, 5성급 호텔 유치, 스타트업 기업 사무공간 무상지원, 오피스텔 건립 등의 내용으로 오는 2029년까지 사업을 완료키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설계 변경을 통해 도심 최초의 리조트 복합형 쇼핑몰과 인공수변공간(플라주), 전망대 등 다양한 특화공간 조성으로 추진 중인 롯데몰 송도 조성도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롯데쇼핑(주)가 인천대입구역 인근인 송도동 8-1번지 일대에 건립하는 롯데몰 송도는 오는 2026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연면적 296,831㎡ 규모로 지하 3층, 지상 23층인 리조트(187실)와 지하 5층, 지상 6층인 쇼핑몰을 조성하는 것으로 현재 공사 중에 있다. 현재 지하연속벽 공사 마무리 단계(공정률: 98%)에 있으며 인천대입구역과의 연결을 위한 5번 출입구 공사에도 착수했다. 

인천대입구역 인근에 추진 중인 송도 신세계는 송도동 10의1~3일대 5만9,730㎡의 부지에 복합쇼핑시설과 문화·체험 시설 등의 조성을 계획 중이다. 신세계 측은 송도의 기존 상업시설과 차별화된 최적의 앵커 시설을 개발하기 위해 구체적인 개발 계획을 수립 중이며  송도의 최적화된 모델을 찾아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준비 중이다.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GTX-B 개통과 함께 쇼핑시설 등이 들어서면 인천대입구역 승·하차 이용객이 약 일 20만명, 년 7천만 명이 쇼핑과 관광을 위해 방문할 것으로 조사됐다.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과 관련해 선도사업인 1-1단계가 지난 2022년 6월 준공된 데 이어 지난달 말 착공된 1-2단계도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 중이다.

수질 개선, 치수 안전성 확보, 친수공간 조성 등을 위해 추진 중인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은 지난 2012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총 6,215억원을 투입, 총길이 21.17㎞, 수로 폭 40~500m 규모로 4단계에 걸쳐 송도의 유수지와 수로를 ‘ㅁ’ 자 형태로 연결하고 교량, 마리나 시설 등을 설치하는 것이다.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이 완료되면 송도의 바다 가치를 높이고 나아가 해양생태도시 조성,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글로벌 도시로서의 품격과 가치를 상승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GTX-B가 개통되면 해양레저시설 이용 관광객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송도 워터프런트 내 마리나 및 수상레저 스포츠 활동과 관련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원석 인천경제청장은 “송도 인천대입구역은 GTX-B 노선의 시발역이며 대형 유통 3사가 밀집한 곳으로 앞으로 GTX-B 개통과 환승센터가 건립되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통·상업·관광의 중심지로 조성될 것”이라며 “GTX-B 개통 시기인 오는 2030년에 맞춰 광역환승센터, 대형 유통시설 등이 들어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