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률 증가 3~5월 집중관리기간 운영

(하남=방용환 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자살률이 증가하는 3~5월을 자살예방 집중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자살예방 홍보를 강화한다.

새싹이 땅 밖으로 움트는 봄은 역설적으로 자살률이 높아지는‘자살 고위험 시기’이다. 봄철 우울증 환자와 자살률이 급증하는 현상을‘스프링 피크(Spring Peak)’라하며, 봄철 증가하는 일조량으로 호르몬 불균형, 불면으로 인한 면역력 감소, 졸업과 구직시기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한다.

이에 따라 시는 관내 14개 동 행정복지센터 및 임대아파트 단지 외 지역사회 기관 등을 통해 자살예방상담 전화를 알리고, 생활 속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도움기관 정보를 현수막과 포스터 등을 게시하여 시민의 정신건강상담 서비스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하남시 자살예방센터 관계자는“2024년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과 캠페인, 정신건강 상담 및 자살시도 위기개입, 치료비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할 예정이다”며 “이를 통해 하남시민의 행복한 일상, 건강한 마음으로 매 순간을 채워갈 수 있도록 곁에 자리매김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하남시 자살률(인구 10만 명당 자살자 수)은 2022년 16.5명으로 경기도 보다 0.7배 낮고, 연령표준화 자살률은 14.0명으로 경기도 31개 시군구 중 하위권에 속한다. 반면 2022년 인구는 전년 대비 5,972명이 증가했고, 전 성별 및 생애주기별 인구가 꾸준히 증가 추세로 자살률 감소를 위한 관심과 노력은 여전히 중요한 부분이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