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 의정부 조성사업 외 다양한 기획공연, 전시 등 
시민 문화예술 활동 참여와 지역문화 활성화 지원 주력      

의정부예술의전당 전경
의정부예술의전당 전경

(의정부=이명래 기자) 의정부문화재단(대표이사 박희성)은 본격적인 2024년의 사업 운영을 앞두고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주요 사업계획과 지속적인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연간 운영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올해는 지방재정 악화에 따른 문화예술 관련 예산이 대폭 줄어듦에 따라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문화재단의 남다른 노력과 대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연간 운영 계획에서는 유례없는 재정위기 하에서 시민들의 문화 향유권을 지속시키기 위한 의정부문화재단의 주요사업 운영 방안과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다양한 전환 계획을 엿볼 수 있다. 

의정부문화재단은 올해 지역민들의 눈높이와 문화 예술 욕구에 걸맞는 맞춤형 기획공연을 선보여 향유자들의 기대치와 만족도를 충족시킨다는 계획이다.

2년간의 의정부예술의전당 리모델링을 마치고 지난 1월 정식 재개관을 알리며 선보인 세계 최정상 ’필하모닉 앙상블‘의 <2024년 신년음악회>를 시작으로 2월, <살롱 드 아트리움 ‘별을 닮다, 빈센트 반 고흐’>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오는 3.22(금)-23(토)에는 기존의 키즈상상스테이지의 연속사업으로 유아동 클래식 입문 프로그램 시리즈인 냠냠클래식 시리즈 1탄 <냠냠이들의 봄 소풍>을 런칭한다. 

동물의 사육제를 소재로 영상과 클래식 앙상블 연주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해설로 감상하는 생애 첫 클래식 입문 공연으로 연간 시리즈로 확장해 지역의 어린이와 가족단위 관객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3.30(토)에는 현존하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의 거장. 히사이시 조의 <OST 콘서트 : 디 오케스트라>를 공연한다. 일본의 영화와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드라마와 영화에도 영향을 끼친 그의 다양한 OST 곡들을 풀편성 오케스트라와 차세대 연주자와의 협연으로 마음을 울리는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다가오는 4-5월에는 완연한 봄맞이 가정의 달 특별공연으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향유의 시간을 제공한다.

4.19(금)-20(토) 양일간 국가대표 코믹연극 <옹알스 히스토리 쇼>가 의정부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관객들을 맞는다. 

4.30(화)부터 5.5(일)까지, 귀염둥이 쌍둥이 폴리와 폴라의 환상적인 모험의 세계 <인터렉티브 시어터 폴리팝>을 총 10회 공연한다. 프로젝션 맵핑과 인터렉션이 가능한 무대장치, 입체 음향시스템, 조명시스템의 기술적 연출이 어우러져 공간과 꿈속을 넘나드는 환상적인 무대로 관객들의 기대를 모으는 작품이다.

5.31(금)에는 냠냠클래식 시리즈 2탄 <냠냠이들의 놀이터>를 선보여 주인공 강인이가 놀이터에서 만나는 7가지 놀이기구의 움직임을 클래식 음악의 선율과 리듬으로 들려준다.

의정부문화재단의 상반기 기획공연 프로그램은 지역예술가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 사회의 다양한 문화적 층위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지역주민들이 다양한 예술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의정부문화재단 관계자는 하반기 기획공연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공동제작 및 콘텐츠 유통 지원사업을 통해 발굴한 제작공연과 민간 우수공연 프로그램을 유치하여 차별화된 공연예술 작품의 유통을 촉진하여 지역의 예술적 역량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지역 문화기반시설과 문화거점에서 실행되는 전문예술단체와 생활예술인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2024년 모든예술31(경기예술활동지원)」 <의정부문화예술 마중물 프로젝트>도 지속 운영한다. 의정부문화재단과 경기문화재단의 협력사업으로 지역예술인들에게 창작활동의 동기부여와 자생력을 강화시켜 지역문화예술 역량 강화에 이바지할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도 지역예술인 및 생활예술 동호인 등 총 50여 개 단체를 지원할 계획이며 3.22(금)까지 온라인 신청을 받고 있다. 

의정부시립예술단과 의정부시 대표 비보이단 육성사업, 그리고 신규 어린이 오케스트라 운영을 통해 지역의 인재 발굴과 육성으로 경기북부 문화의 메카 도시로서 입지를 강화하며 순수예술 장르 활성화는 물론, 잠재고객 개발과 시민들의 문화적 창의력을 높이는 다양한 지원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의정부문화재단 박희성 대표는 “의정부문화재단은 지역문화의 다양성과 문화예술 활성화에 이바지함은 물론, 고물가, 저성장 시대 시민들이 팍팍한 일상에서 문화와 예술을 통해 치유 받고 문화적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2024년 의정부문화재단의 다양한 활동에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