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 시장 “지자체간, 중앙부처에 소통창구 역할 충실할 것”

(김포=홍순인 기자)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회장 김병수)가 3월 14일 라마다앙코르김포한강호텔에서 각 회원도시 업무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회장도시인 김포시를 비롯하여 임원도시인 ▲영등포구 ▲시흥시 등 18개 회원도시의 과장 및 실무자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실무협의회에서는 우리금융그룹 산하 우리다문화장학재단 관계자가 참석하여 재단의 다문화자녀 장학사업 등을 설명하고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와의 협력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외국인주민용 정보제공 채널 정비 등 외국인주민의 조기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안건 7건, 전국외국인주민 체육대회 등 실무안건 6건이 활발히 논의되었으며, 전국다문화도시 회비로 진행하는, 각 지자체별 특성을 살린 협회비 지원 공모사업 7건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었다. 

김포시는 외국인 주민 거주 상위 기초자치단체로, 2022년 말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제6대 회장도시로 선출된 후, 실무협의회를 통해 논의된 이주민 정책이 범정부 차원에서 심도있게 다루어질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 간의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이번 실무협의회를 통해 도출된 정책 안건은 정기회의를 거쳐 해당 중앙부처로 건의될 예정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외국인주민 업무를 추진하는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책임과 역할을 강조하며, 고되더라도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시장은 “실무협의회를 통해 지방자치단체가 가진 고민을 함께 나누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회장도시로 모범을 보이면서, 중앙부처와의 소통창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는 지난 2012년 11월 구성되어 현재 26개 도시가 가입돼 있으며, 회원도시 간 상호 교류를 통해 외국인주민 정책 현안 등 의견을 공유하고, 해결방안 공동 모색 및 중앙부처 정책 제안 등 사회통합적 이주민 정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