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달콤함으로 세계를 유혹한다

 ▲ ⓒ경양일보▲ ⓒ경양일보

(강화=이용우 기자) 예로부터 내려오는 속담 중에 ‘배 먹고 이 닦기’란 말이 있다. 달콤하고 시원한 맛도 일품이지만 이까지 깨끗하게 한다는 의미이다. 맛과 더불어 기능성도 뛰어난 우리나라 배가 최근 해외 각국으로 수출되면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수도권에서 생산하는 배 중 가장 주목을 받는 배는 단연 강화군에서 재배된 ‘해풍배’이다. 긴 일조시간과 부드러운 바닷바람을 머금은 강화 해풍배가 국내를 넘어 대만으로 나가기 시작한 것이 벌써 9년째이다. 2007년 27톤을 시작으로, 매년 수출량이 늘어 올해는 90톤을 수출할 예정이다.

강화군 농산물의 자존심을 걸고 명품배를 생산하고,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수출배작목반원(회장 민철홍)들은 차질 없이 수출량을 맞추기 위해 영하의 추위에서도 새벽부터 저녁까지 구슬땀을 흘리며 선별, 포장이 한창이다.

지난 27일 수출배 선과현장을 직접 찾은 이상복 강화군수는 값싼 수입 농산물이 밀려오는 어려운 시기에 고급화 및 명품화를 통해 세계 속의 우리 농산물을 알리고 있는 농업인들을 격려하였으며 “배를 비롯한 우수한 강화군 농산물이 해외로 나갈 수 있는 길을 적극 검토하여, 우리 농산물의 위상을 높이고 농업인의 소득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