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대통령 회담 의제' 놓고 여전히 대립

'대통령과의 회담'이 정국 경색을 풀어줄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22일 회담의 성격과 관련해 여전히 대립적 자세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국정원 사건'과 관련된 야당의 요구를 의제로 삼아 회담을 여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국정원 사건과 관련한 대통령 사과 등 민주당의 요구사항을 의제로 회담을 열 수는 없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에서) 정치쟁점화 될 수 있는 내용을 갖고 회담을 하자는 이러한 분위기이기에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국정원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국정원에 대한 국회에서의 개혁 ▲대통령 사과를 의제로 삼아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저희가 회담 의제로 한 것은 명확하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만약 '의제를 양보하게 된다면 회담을 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현재의 엄중한 정국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측은 또 국정원 사건에 대한 시각차를 확인하듯, 오는 23일 국정원 국정조사 결과보고서 채택 가능성이 낮다고 입을 모았다.

강 원내대변인은 "여야가 보는 시각이 좀 많이 다르기 때문에 결과 보고서 채택은 현재까지 어렵지 않겠느냐, 이렇게 보고 있다"며 "민주당에서 일방적으로 국민보고서를 작성한다는 것은 경우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도 "여야 간의 입장 차이가 커서 결과보고서 채택이 될지 불투명한 것이 사실"이라며 "마지막까지 결과보고서를 채택을 해서 그나마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야권 일각에서 국정원 사건에 대한 특검 요구가 나오는 데 대해 새누리당은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이번 국정조사에서 검찰이 내놓은 보고서나 진술서 내용들을 많이 인용했다"며 "이제와서 '검찰 수사도 못 믿겠다, 특검으로 가자'는 주장은 너무 지나친 일방적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김 수석대변인은 "일부 의원들이 특검을 주장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아직 '꼭 특검을 해야 된다'는 것이 당의 공식입장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