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기업 지원대상, 中企→중견기업 확대

앞으로 중견기업도 뿌리기업 지원대상으로 분류돼 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뿌리산업이란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공정기술을 활용한 사업을 하는 업종이다.

지난 2011년 기준 뿌리산업 기업은 2만5144개이며 이 가운데 중소기업은 2만5035개(99.6%)다. 중견기업과 대기업은 각각 48개(0.2%), 61개(0.2%)에 그친다.

그동안 법률상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뿌리기업은 중소기업에 국한됐지만 이번 개정안으로 중견기업도 중소기업과 같이 지원대상에 포함됐다.

산업부 관계자는 "뿌리산업 중 중견기업의 비중은 크지 않지만 향후 중견기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고 우수 중소기업을 중견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법을 개정했다"고 말했다.

따라서 중견기업도 중소기업과 같이 '뿌리기업 명가'(친족에게 가업을 승계한 경영 우수 기업) 선정 및 '뿌리기술 전문기업'(기술수준 및 경영역량 우수 기업) 지정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산업부는 모든 뿌리산업 중견기업의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으며 기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규모도 축소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정안은 9월 정기국회에 제출돼 국회 심의 후 확정·공포되며, 공포 후 6개월이 지나면 법이 시행된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