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의회 여·야가 겨눈 칼 끝은?

(수원=현재용 기자) 경기도의회가 10일부터 23일까지 14일간 일정으로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을 상대로 2015년 행정사무감사에 착수했다.

도의회 여·야는 "정책감사를 하겠다"면서도 겨눈 칼끝은 달리했다.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 소속의 남경필 지사를, 새누리당은 야당 성향의 이재정 도교육감을 겨냥했다.

도의회 다수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10일 보도자료를 내 "민선 6기 남 지사의 도정 운영을 평가하고 공약이행 사항을 점검하며, 사업의 시시비비를 가려 시정·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고 감사 방향과 방침을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따복(따듯하고 복된) 형태로 변질해 무분별하게 추진하는 각종 사업, 알맹이 없는 속 빈 강정 같은 도지사 공약·정책 추진사항, 연정사업 추진상황, 의원 발의 조례 정책·예산 반영 미흡 사업 등을 점검하겠다"고 남 지사를 겨냥했다.

또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파성, 정치적 홍보성 사업도 집중적으로 감사하겠다"며 고강도 감사를 예고했다.

반면 아군 격인 도 교육청에 대해서는 강도를 낮췄다.

이 교육감의 핵심 공약인 꿈의 학교 사업에 대해 "성과와 과제를 짚겠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예고했다.

또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해서는 "경기교육재정 파탄의 책임과 대응방안을 점검하겠다"며 책임 소재를 도 교육청보다는 정부에 맞췄다.

새정치연합은 "행감이 단순한 지적이 아니라 지역과 생활 현장에서 수렴한 도민의 소리를 도정의 정책과 사업에 반영할 수 있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새누리당도 "도민의 소중한 혈세가 한 푼이라도 낭비되는 사례가 없게 감사를 통해 철저히 밝혀낼 것"이라며 "단순한 지적과 책임 추궁에 그치지 않고 지역과 도민 생활에 반영할 수 있게 대안을 마련하는 정책감사를 하겠다"고 새정치연합과 같은 취지의 감사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새누리당이 겨눈 칼 끝은 새정치연합과 달랐다. 새누리당은 "꿈의 학교 사업의 절차적 하자 등 위법성 점검하겠다"며 이 교육감을 겨냥했다.

새누리당은 또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의 미편성 책임 소재를 파악하겠다"며 정부보다는 도 교육청에 초점을 맞춰 고강도 감사를 예고했다.

이 밖에 교육재정 파탄의 문제점, 무상급식·혁신학교 사업 진행 부작용 등을 집중적으로 따지겠다고 했다.

반대로 도에 대해서는 "도 산하 공공기관 방만 경영 사례, 동북부 지역 균형발전과 재래시장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방안 추진 실태 등을 점검하겠다"며 남 지사를 직접 겨냥하지 않았다.

다만 "도립의료원의 운영실태를 중점 점검하겠다"며 새정치연합 소속 도의원이 개입된 의료비 감면 사례를 파헤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