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 정치권, 안양교도소 재건축 반대 시위

(안양=이춘기 기자) 범시민 경기남부법무타운 조성촉구 및 안양교도소 재건축 반대 추진위(이하 범추위)는 20일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안양교도소 앞 운동장에서 정치권 인사들과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건축을 시도하는 법무부를 향해 강력히 규탄하는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궐기 대회는 이상호, 전규중, 조용덕 범추위 상임공동 대표단을 비롯한 이필운 안양시장, 천진철 시의회의장, 강득구 도의회의장, 이석현, 심재철, 이종걸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인들과 시민단체 및 시민들이 참석했다.

전규중 상임공동대표의 대회사를 시작으로 범시민 안양교도소 이전 및 재건축 반대에 대한 결의된 목소리로 궐기대회를 시작했다.

이에 범추위 조용덕 상임공동대표의 규탄사에 이어 연단에 선 이필운 시장은 “국책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창조경제모델 사업인 경기남부 법무타운 조성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천진철 시의회의장, 강득구 경기도의장의 인사말 및 결의문 낭독이 이어졌다.

이석현, 심재철, 국회의원들은 “안양교도소는 반드시 이전 되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재건축은 해서는 안된다”며 “국책사업인 만큼 경기남부 법무타운 건설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범추위 공동대표 허현미 안양시 바르게살기운동 협의회 회장은 촉구결의문을 낭독하면서 “지역 주민의 염원을 짓밟는 법무부의 이기적인 행태를 규탄하면서 법무부 장관은 경기남부 법무타운 건설에 적극 협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추위 공동대표단은 청와대를 향해 “이제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된다”고 밝힌 뒤 “이제 기획재정부와 법무부의 갈등지역의 염원을 외면하는 법무부의 행태를 조정할 수 있는 곳은 오직 대통령 밖에 없다”고 말하며 의왕 안양시민들의 염원을 해결해 달라고 결의문을 낭독했다.

한편 범추위는 향후 법무부가 경기남부 법무타운 건설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지 대응수위를 결정할 것이지만, 오는 27일 오후 2시 과천 정부청사 법무부 앞에서 1,000여명의 시민들과 함께 제2의 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