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서 영주시장
박남서 영주시장

Q.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의 의미

이번 엑스포는 영주 역사상 최초로 개최되는 국제행사로, 인삼의 저변을 확대하는 국제 박람회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건강식품의 수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생명산업으로 범위를 확장시키기 위한 학술대회와 포럼 등도 함께 개최되어 의미를 더한다. 인삼의 종주국으로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건강산업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Q. 지역경제활성화 및 생산유발효과는?

엑스포 개최로 얻어지는 기대효과는 크게 세 가지로 꼽을 수 있다. 먼저 경제적 효과로는 생산 유발 효과 2,474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005억원과 2,798명의 취업 유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두 번째로 사회적 효과다. 국내외 관광객 유치로 관광산업 인프라 구축,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도약 기반 마련을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문화적 욕구 충족과 문화 지식 함양, 자긍심을 고취하고 화합 분위기를 조성하는 문화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Q. 풍기인삼만의 장점이 있다면?

풍기인삼은 천혜의 자연조건과 항암성분 등 면역력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유효사포닌 성분이 높다. 인삼의 생육과 절대적인 연관이 있는 높은 일교차와 많은 일조량은 인삼의 품질을 높이는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다. 주세붕 선생도 영주 소백산의 기후조건을 보고 재배를 시작했던 만큼 장점과 효능은 이미 역사적으로 입증받은 셈이다.

 

Q. 2년간의 코로나 상황으로 인삼소비가 줄어 가격이 하락하는 등 어려움과 현재 상황은?

2년여에 걸친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면세점 매출이 감소하고, 전반적인 산업 역시 침체를 겪으면서 품질 좋은 인삼이 제값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지역의 많은 인삼 농가들이 재배 의욕마저 잃는 등 인삼산업 전반이 흔들리는 상황이다. 이번 풍기인삼엑스포를 새로운 기점으로 삼아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 신산업으로 연구도 확장해 인삼 산업의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데 함께 힘 쓸 계획이다.

 

Q. 마지막 당부

엑스포장을 찾아오시는 모든 이들이 편안하고 즐겁게 관람할 수 있도록 오랜 기간 많은 준비를 했다. 무엇보다도 고려인삼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인삼 산업 세계화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이번 엑스포에 많은 성원과 변함없는 지원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