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정 속 진정성 있는 민생행보로 군민 공감대 확산
대구편입 11월 국회 처리 합의 등 집념이 이뤄낸 성과
김 군수 “군민 행복 위해 모든 자원·역량 집중하겠다“ 

김진열 군위군수, 취임 100일 민생현장 방문
김진열 군위군수, 취임 100일 민생현장 방문

(군위=김중환 기자) 김진열 군위군수가 지난 8일, 올해로 16회를 맞는 군위군민의 날에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았다. 

군위군민의 날은 군민과 출향인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고 애향심을 고취하고자 제정된 날로, 평소 화합과 소통을 강조하는 김진열 군수의 군정철학과도 닮아 있어 이번 취임 100일은 더욱 의미가 크다.

이날 김진열 군수는 바쁜 일정 속에도 취임 100일 민생투어에 나섰다. 오전 9시 30분 군위전통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의 애로 및 건의 사항을 경청하고, 이어 노인복지시설인 SMS 그린힐, 장애인복지시설인 세종복지촌을 찾아 입소자들을 격려하고 해당 시설을 점검하는 등 진정성 있는 민생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김진열 군위군수, 취임 100일 민생현장 방문
김진열 군위군수, 취임 100일 민생현장 방문

김진열 군수는 “군정 운영의 큰 틀은 다양한 분야, 다양한 계층의 군민들과 함께 밑그림을 그리고 색을 입힐 계획이다”며 “군민 행복을 위해 모든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겠다.“ 며 취임 100일을 맞은 소회를 밝혔다.

군위군은 이를 위해 △공감하는 열린행정 △감동주는 나눔복지 △도약하는 지역경제 △매력있는 문화관광을 4대 군정목표로 군수 공약사항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대구편입과 통합신공항 건설로 늘어날 인구에 대비해 지역 정주 여건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출산부터 교육, 창·취업, 여가까지 전 생애에 걸친 다양한 정책을 발굴 지원할 계획인데, 이미 경북대학교와는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항공특성화고도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여가레저활동을 위한 전국 최대규모 파크골프장(180홀) 조성사업은 타당성 조사용역을 본격 착수한 상태다.

한편, 취임 직후부터 김진열 군수는 남다른 행보를 이어왔다. 지역 현안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축산악취 저감 자문위원회’, ‘군위댐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공론화 협의체’ 등 군민들과의 소통창구를 만들어 민원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국회 문턱에서 번번이 좌절됐던 대구편입 법률안의 11월 국회 처리 합의도 끊임없이 정부와 국회의 문을 두드린 김 군수의 집념이 이뤄낸 성과다.

김진열 군수는 “군민 화합과 발전의 날인 군위군민의 날에 취임 100일을 맞아 뜻깊다”고 감회를 밝힌뒤 “군위만의 가치창출과 군위인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군민 중심의 행복한 군위를 만드는데 500여 공직자와 함께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김진열 군위군수, 주호영 원내대표와 대담
김진열 군위군수, 주호영 원내대표와 대담

김진열 군위군수, 주호영 원내대표와 대담

김진열 군위군수는 8일 대구를 찾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군위군의 대구편입, 대구광역시 군사시설 유치 등 지역 현안에 대해 대담을 가졌다.

지난달 말 국회에서 주 원내대표의 중재로 대구편입 법률안의 11월 처리가 당 차원에서 합의된 만큼, 이날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감사의 뜻을 전하고 11월 정기국회에 법률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거듭 요청하는 자리였다.

김 군수는 “대구편입 법률안이 연내 매듭지어질 수 있도록 한번 더 신경 써 주시고, 군부대 유치도 힘을 실어주시기를 바란다”며 부탁했고, 이에 주 원내대표는 “지난 회동에서 약속한 대로 연내 법률안 통과에 힘쓰겠다”고 화답했다.

군위군은 주 원내대표가 11월 법률안 처리를 공언한 만큼 행정구역 변경에 따른 자치법규 개정과 주민서비스 공백 최소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군부대 유치 등의 지역 핵심현안 해결에 잰걸음을 이어갈 전망이다. 

군위군, 희망복지지원단 홍보부스,주민복지실
군위군, 희망복지지원단 홍보부스,주민복지실

군위군 희망복지지원단, 군민체육대회 홍보부스 운영

군위군은 군민들에게 다양한 복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제46회 군민체육대회에 홍보부스를 설치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통합사례관리사업, 긴급복지지원사업, 희망키움통장,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지역사회보장협의체사업 등 희망복지 지원단에서 하는 업무에 대해 안내했다. 

또한, 최근에 발생한 수원 세모녀 사건처럼 내 주변에 소외된 이웃이 없는지 주변을 관심 있게 살피고, 어려운 이웃을 발견 시 희망복지지원단과 해당 읍·면사무소에 제보해 줄 것을 안내했다.

군위군 희망복지지원단은 2012년 4월 구성되어 지역 내 위기에 처한 어려운 이웃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연계․제공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및 복지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적극적으로 소외계층 및 지역자원 발굴을 통해 발로 뛰는 현장중심의 복지전달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주민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