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동 대구권 본부장
여태동 대구권 본부장

작금 경북 고령군에서는 고령군수와 실무자의 엇갈린 답변을 두고 주민들의 성토가 무성하다.

경북 고령군 쌍림면 소재 H산업이 언론의 수차에 걸친 비산먼지 배출에 대한 지적에도 보완이나 시정의 기미가 없어 이를 두고 비난이 거세다.

여기에 더해 지난해 10월 4일 H산업 대표가 소각장까지 설치 하겠다고 허가를 신청했고 관할 고령군은 사업계획서를 제출받아 현재 기술 검토중에 있는것으로 확인되면서 주민들의 비난 강도는 극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11월 2일 이남철 고령군수와의 인터뷰 에서 취재진이 'H산업의 비산먼지 억제 시설에 대한 지적과 보완을 건의‘했으나 현재까지 전혀 보완없이 불법이 진행 중이다.

또한 본지 취재진이 고령군수와 인터뷰시 “소각장 허가는 절대 불허 한다”고 단언한 군수와 환경 실무 관계자의 의견 차이가 두드러져 ‘고령군수의 발언에 신빙성이 없다’는 주민들의 여론이 비등하고 있다.

고령군 환경 실무 관계자는 “H산업으로부터 제출받은 서류를 심의한 결과 기술부분이 미흡하다는 전문가들의 자문을 업체측에 보완 하도록 공문을 보냈다”고 답변하는 반면 군수는 “불허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의구심만 증폭하고 있다. 

복수의 주민들은 “주민들의 반대만으로 허가 자체를 반려 할수는 없으며 행정절차에 하자가 없으면 허가를 해줄수밖에 없다는 관계자의 의견과 군수의 소각장 허가를 불허 한다는 발언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느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주민들은 “기술검토중에 H산업측에 지난 12월 4일 보완 통보을 한것은 허가의 기초 단계를 열어준 것”이라며 “고령군민과 쌍림면 지역 주민들은 입장문을 통해 소각장 반대는 지역 주민과 군민으로서 지극히 당연한 주장”이라며 “주민동의 없는 소각장 설치는 결코 용납할수 없다”는 주장을 강조했다.

한편 ‘소각장 설치반대 투쟁위원회’는 고령군수를 찾아 “만약  소각장이 설치 된다면 명품 고령 딸기는 물론 대가야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고 있는 고령이 관광객 감소는 물론 인구증가 정책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항의했다”며 “이미 소각장 허가는 처음부터 내어줄 계산된 행정”이라고 열변을 토했다.

주민들은 또 “옛 가야대학교 부지내 예술 학술부 건물을 해체 하면서도 ‘극심한 비산먼지 배출’을 지적받고도 시정의 기미는 전혀 없다”면서 “학생들이 떠난 텅빈 학교 주변 상인들과 숙박업소는 비산먼지만 뒤집어 쓰고 살아야 하는 형편에 이젠 소각장까지 들어서게 되면 유독 가스까지 먹고 살야야 된다”며 울분을 토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