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추가 이전, 철도특구 지정 등 적극 지원 요청

(김천=송영수 기자) 김충섭 김천시장은 13일 이명기 김천시의회 의장, 박선하, 최병근, 조용진 도의원과 함께 경북도청을 방문, 이철우 도지사와 면담하고 지방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한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김 시장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시대 최대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철도특구 및 특화산업단지 조성’,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김천~구미) 추진’ 등 8건을 지원 건의하고, 도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과 협조를 당부했다.

먼저, ‘경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건의하면서, 혁신도시 외 지역으로 공공기관 분산 배치 시 지자체 간 과열 경쟁과 갈등을 부추겨 추가 이전 자체도 지연이 우려될 뿐만 아니라, 미완성된 기존 혁신도시의 기능을 완성하기 위해서라도 혁신도시 우선 공공기관 배치와 경북도 차원의 대응을 요청했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 중에 공공기관 2차 이전계획을 확정하고, 하반기부터 임차 이전이 가능한 공공기관부터 우선적으로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철도특구 지정 및 특화산업 단지 조성’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면서, “김천은 남부내륙 및 중부내륙철도, 동서횡단 철도가 모이는 전국 최고의 철도중심지로 부상되고 있어 철도 관련 산업육성을 지원하는 철도특구로서의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철도특구와 연계 추진하는 지역특화산단 조성을 위해서 산업단지로 둘러싸인 어모면 소재 군부대(제5837부대 3대대)의 이전이 필요하다”면서 도에서 군부대 이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지난해 말 관련 법령 개정으로 김천이 대도시권 광역교통권역으로 지정받을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면서, 대도시권 광역교통권역 지정과 사업타당성 평가가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외 경북도의 ‘지방시대 이니셔티브 정책과제’와 연계된 ‘이전 공공기관 연계 천년마을 조성’, ‘서남부권 스마트 산지유통센터 건립’,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 지원단지 조성’, ‘신음근린 공원조성’, ‘감포교 재해위험지구 정비’ 등의 사업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건의했다.

김충섭 시장은 “김천 발전의 원동력이 될 주요 현안 사업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건의 사항에 대해 도지사님께서 충분히 공감하고, 도 차원의 지원을 약속해 주신 데 감사드린다”며, “김천시도 ‘경북의 힘으로 열어가는 지방시대’ 정책에 발맞춰 경북이 대한민국 지방시대를 여는 주도권을 선점하는데 적극 참여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방시대 대전환과 6차 산업으로 농업대전환을 위해서는 인식부터 바뀌어야 한다. 지역 스스로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키워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