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석 시장 강직, 청렴 추진력이 돋보여...

영남취재본부 부국장
영남취재본부 부국장

유대인들의 탈무드를 보면 인간적인 삶의 많은 지혜를 가르치고 있다.

그 가운데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모든 사람한테서 배우는 사람이고, 가장 강한 사람은 자기와 싸워 이기는 자이며 가장 부유한 사람은 자기가 가진 것으로 만족하는 사람이란게 마음에 든다.

요즈음 같이 삶에 부대끼는 사람들이 이 말을 들으면 참으로 배부른 사람들의 말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위의 세가지를 철칙처럼 지키며 살아간다면 모든 이로부터 존경받을 처세 일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 미덕을 연구한 어느 사회심리학자는 열세가지를 열거했는데 그 첫째가 절제이고 다음부터 침묵,질서,결의,절약,근면,성실,정의,중용,청결,안정,정숙,겸양이라고 했다, 얼핏보면 중복되는 것이 있지않은가 하지만 행위 자체가 각각 다르다, 또 이외에도 흔히 쓰는 지식,지혜,배려 상생 같은것도 미덕에 속하는것이지만 어찌 되었던 그 학자는 열세가지만을 거론하고 있다.

위에 적시한 인간적인 미덕은 범속하게 살아가는 보통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이고 공공의 선을 위해 종사하는 정치가나 공직자에게는 이 보다 더 엄격한 조건이 봍는다. 공직이란 봉사하는 자리임으로 도덕성, 청렴성이 전제되어야 인격의 권위를 지킬수 있기 때문이다.

독일의 사회학자인 ‘막스베버’는 정치는 국가 권력이라는 강제력과 손을 잡는 것으로 잘쓰면 대의(大義)가 되고 잘못쓰면 악마가 된다,고 했다.

그는 자기 사람들을 끌어모아 집단, 도취적인 환경을 조성하면 대의를 그르 칠 뿐 아니라 국가의 수레바퀴가 늪에 빠진다고 경고했다.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후에도 지금까지 5명의 국회청문회 대상 고위공직자가 낙마한 면면을 보면 보통사람들의 사는 방법과 너무나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여타 임명된자들도 국민의 사표감이 되기는커녕 저런 흠집을 가지고 어떻게 예하 직원들에게 인격적인 권위를 지켜내며 통솔할수 있을까 저으기 걱정스럽다. 

지방자치단체장도 사업,국방,외교 등 특수분야를 제외하고 한 지역을 통솔한다는 의미에서 보면 지방정치인이고 한 지역을 통찰하는면에서는 고위공직자에 속한다. 지역 주민이 선택해 위임해준 전권을 행사하고 주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소득증대, 지역경기 활성화 등 규모만 작을 뿐이지 지방정부라 해도 틀린말이 아니다. 상주시에도 올들어서 지금까지 4급직부터 6급이하 9급까지 수십명의 공무원들이 인사이동이 돼 예년과 같이 인사태풍이 불것으로 보였다, 그럼에도 지난날 보여주던 청탁성 소문이나 금품수수설등과 누가 열심히 찾아다닌다는 소문은 하나도 나지 않았다. 강영석 시장이 과거일부 전임시장 사람들이나 자기가 키워보겠다는 자기 사람을 구분하지 않은 엄격한 통합시스템을 강조해온 터에 있다. 외부인사가 청탁을 하면 오히려 면박을 준다는 말이 들리고 있다.

강 시장은 평소에도 결심을 하면 약속을 지키고 일반시정이나 신규사업에서도 강력한 추진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시정에 대한 잘못은 없는지 시민생활 불편한점이 없는지는 시민들을 직접 찾아나가거나 퇴근후 주점이나 음식점들을 가리지않고 찾아들어가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대화하면서 잘, 잘못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등 시민들과 소통에서 불편한점을 찾아내 시정하고 있지만 청탁성 부탁 따위는 일언지하에 거절하고 있다. 

강 시장은 상주시 발전만을 생각하면서 열심히 꾸준히 노력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다는 신념을 가지듯 보인다.

비록 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선거에 의해 상주시의 수장으로 임무를 수행중이지만 그간 청렴하게 업무를 추진해서인지 상주시 공무원 비리소문이 나지않고 있으니 아무래도 강 시장의 강직성, 도덕성에서 흠집을 보이지 않으니 강 시장의 시정통솔에 시 공무원들이 잘 따르고 있는데서 비롯되는 것 아닌가 한다. 그러나 시민숙원 사업인 군부대이전, 추모공원 조성등은 강 시장의 뚝심과 강직한 추진력으로 꼭 이루어 내야하고 성공시켜 주기를 전 시민들은 뚝심있는 강 시장의 추진력에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