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 입장에서 깨끗하고 정직한 봉사자로”

박만우 봉화농협 조합장 후보  
박만우 봉화농협 조합장 후보  

(봉화=류효환 기자) 

1. 먼저 조합원들에게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올 한해 긴 가뭄과 장마로 농사짓기 힘든 한해를 보냈습니다. 긴 코로나로 지친일상 2022년도 한해를 마무리 잘 하시고 얼마 지나지 않으면 농부의 마음이 설레는 봄이 찾아 옵니다. 늘 그래왔듯이 2023년 계묘년에도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한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2.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봉화중고등학교를 다녔고 상주산업대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지식을 배우고자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을 수료하였습니다. 39년의 공직 생활 중 봉화읍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기간을 농업기술센터에서 근무를 하였습니다. 현재는 봉화농협 조합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3. 조합장으로 출마를 결심하게 된 동기와 각오는 어떠하십니까?

38년 동안 농업기술센터에서 우리 농업이 백색혁명에서 오늘의 스마트 농업까지 변화되는 근대화 농업의 현장에 있었습니다. 퇴직 이후 농업행정의 경험을 농협에 접목하는 경험을 살린다면 우리농협도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출마를 하게 되었습니다. 조합장에 당선된 지 벌써 4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조합원님들께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만하지 말자, 교만하지 말자고 늘 가슴에 새기며 정말 깨끗하고 투명하게 일하자는 각오로 매순간 일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회로부터 그리고 농업인들로부터 받은 지식과 사랑을 조합원들의 소득증대와 권익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투명경영, 책임경영으로 앞만 보고 달려갈 것입니다.

4. 조합원의 권익증진과 소득증진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조합원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해 노력함은 당연합니다. 현재 조합원 중 63%를 차지하는 65세 이상 조합원들과 30%의 비중을 가지는 여성조합원들의 농협사업 참여 확대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농협은 가장 우선적으로 농산물 판로 확대를 통한 농가의 판매수익 향상에 가장 중점을 두겠습니다. 또한 도농교류 활성화를 위하여 도농상생판매장을 만들 계획입니다. 우수 작목반 및 공선회 조직을 육성하고 지원을 확대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특히 심각한 노동력 부족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도 농업소득 증진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우리농협은 2021년부터 행정기관의 지원을 받아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5. 현재 농협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점을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지금까지 우리농협의 최대 숙제였던 봉화군조합공동사업법인의 적자 문제가 점차 해소되고 이제 수익을 창출하는 원년을 맞이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차입금에 의존하여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합니다. 농협퇴비 많은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우리농협의 과제 중 하나가 영농자재백화점 신축입니다. 대부분의 조합원들이 영농자재 구입을 위하여 인근 춘양이나, 영주 등으로 가고 있어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의 영농자재를 적정한 가격으로 조합원들에게 공급하는 것이 농협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다양한 품목을 구비하여 조합원들의 편익을 드리고자 빠른 시일 내에 영농자재백화점을 신축하겠습니다.

6.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에 대해 지역농협이 담당해야 할 일이 어떠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계십니까?

불안정한 농산물 가격과 복잡한 유통구조 개선은 정책적으로도 쉽게 해결되지 않은 어려운 일입니다. 정부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지금은 지방분권의 확대와 더불어 지방 정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정부와 함께 농정을 이끌어 갈 주요 주체는 농업 생산자 단체이며, 그 지역 경제의 중심축에 있는 농협이 제 역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정부와 농협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년농업인 육성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이들은 미래의 농업, 농촌을 이끌어 갈 정예 인력이며 농업,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귀한 인재들입니다. 

7. 조합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농민과 농업의 성장과 발전 없이는 농협의 성장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농촌의 어려운 현실을 직시하고 농민들의 입장에 서서 깨끗하고 정직한 봉사자로 섬기겠습니다.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농협, 조합원에게 무한 봉사하는 농협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조합원님들의 소중한 재산과 땀으로 이룩한 농협을 조합원과 함께 튼튼한 봉화농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십시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