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김명진 기자) 영암군(군수 우승희)은 10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 사업’에 공모 선정됐다고 밝혔다.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은 외지 청년들에게 일정기간 현지 청년들과 함께 지역에 머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해당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으로, 2018년부터 시작되어 3년 동안의 시범 기간을 거쳐 2021년부터 매년 12개소가 조성 운영되고 있다. 

이번 공모는 전국 161개 청년단체가 응모하여 1차 서면심사를 통해 34개 팀을 선정한 후 현지실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12개소가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청년단체에는 3년간 총 6억원이 지원(첫해 사업비 2억원 지원 후 사업성과 평가를 거쳐 2년간 연 2억원씩 추가 지원)된다.

올해 선정된 영암군 청년단체 ‘문화창작소(대표 김정관)’는 ‘청년 예술가가 머무는 매력적인 터미널, T570’을 주요 주제(콘셉트)로 오는 5월부터 프로그램(전시 및 공연장, F&B 창업, 편집숍)을 운영할 계획으로, 본격적인 사업 진행에 앞서 현장 컨설팅과 기존 마을청년 선배 멘토링, 워크숍 등을 통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청년마을은 지역에는 활기를 불어넣고, 청년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매우 의미있는 정책이다. 청년마을과 다른 청년 정책들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연계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청년과 지역주민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