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호수 일원 40억 원 투입
특화형 스마트 솔루션 도입

백운호수 전경
백운호수 전경

(의왕=김중필 기자) 의왕시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3년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은 효과성이 검증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패키지로 묶어 소도시에 보급함으로써 서비스 여건을 개선하고 디지털 격차를 완화시키는 사업으로, 공모에 선정된 지자체에 국비 20억 원을 지원한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의왕시는 백운호수 일원에 최대 40억 원(국비 20억, 지방비 20억)의 사업비를 투입해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한 교통, 호수공원의 관광·편의, 통합플랫폼 기반 도시안전망 구축 등의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백운호수 일대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관광 콘텐츠 및 편의시설을 제공하는 각종 스마트도시서비스 ▶스마트 주차공유 ▶스마트 버스쉘터 ▶스마트 파고라 ▶스마트 폴 ▶스마트 호수공원 등을 구축하게 된다.

또한, 스마트한 도시 운영·관리를 위해 기 구축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고도화하고 리빙랩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의왕시는 그동안 다양한 분야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최첨단 ICT기술을 활용한 지능형교통체계(ITS), 스마트횡단보도 및 교차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등을 구축하고, 올해부터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사업을 추진해 체계적인 스마트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 공모 발표평가에 김성제 의왕시장이 직접 발표자로 나서며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현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신속하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관련 부서 TF팀을 구성하여 스마트도시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스마트도시 솔루션을 활용하여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우수한 자연 자원인 백운호수를 적극 활용해 스마트 거점 공간을 만든다면 의왕시민뿐 아니라 외부 관광객에게도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쉼(休) 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왕시가 국토교통부 사업의 우수모델이 될 수 있도록 성공적으로 사업을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