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및 기업 실무자의 원가산정 역량 강화를 위한 원가계산 실무 전자책 발간
원가계산 작성 요령, 계약진행 절차 등 공공계약에 적용 가능한 정보 수록

(강동=방용환 기자)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발주 담당 직원과 지역 내 기업 실무자의 원가산정 역량강화를 위해 「2023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을 전자책으로 제작하여 배포했다고 밝혔다.

강동구는 분야별 계약심사 업무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토목·건축, 전기 분야의 전문 인력을 충원해 심도 있는 원가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며,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를 통해 예산 낭비 요인을 사전에 방지하여 효율적인 예산집행과 재정의 건전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존에는 공공계약 절차를 진행함에 있어 많은 법령 및 하위 규정들과 생소한 용어, 원가계산 작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사업부서 실무자들의 업무부담이 크고 사회적 약자 기업 등 공공 발주사업에 참여하려는 기업에 한계가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강동구는 계약업무 절차상 어려운 용어와 관련 규정들을 정리하고 입찰공고 준비부터 계약체결까지 단계별 필수 확인 사항과 분야별 원가계산서 작성 요령을 관련 법령과 함께 수록하여 계약 절차의 흐름을 쉽게 파악하면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2023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 전자책을 발간했다.

이번 원가계산 실무 매뉴얼에는 ▲공공계약의 개념 ▲공공계약 단계별 절차 ▲예정가격 작성 요령 ▲분야별 원가계산서 작성 요령을 수록하였고, 부록으로 자주 혼동하는 개념들을 질의·형태로 정리하였으며 참고자료를 담아내어 계약업무를 처음 접하는 실무자도 쉽게 찾아보고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임동철 감사담당관은 “이번에 제작한 매뉴얼이 발주부서 및 기업 실무자의 원가산정 능력을 강화하여 계약목적물의 품질향상 및 지방재정의 건정성 확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매뉴얼은 서울도서관 및 강동구립도서관 전자책 열람과 구청 홈페이지(강동소식)를 통해 이용 가능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감사담당관 계약심사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