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부터 총 8,500건 이상 돌봄서비스 제공…단기 돌봄 공백 해소
50세 이상 중장년, 어르신, 장애인 신청 가능…1인 연간 이용한도 1,600,000원

(강동=방용환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2020년 8월부터 돌봄SOS센터 사업을 시행해 총 8천5백 건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빈틈없는 돌봄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돌봄SOS센터는 혼자 거동하기 어렵거나 독립적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운 상태에 놓인 주민에게 단기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돌봄서비스 종류에는 ▲일시재가(수발, 간병 등) ▲단기시설 입소 ▲동행지원 ▲주거편의(청소 등) ▲식사배달 등 5대 돌봄서비스와 ▲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 ▲사례관리 ▲긴급지원 등 돌봄 연계 서비스가 있다.

특히, 그중에서 세탁서비스는 가정 내 세탁이 불가능한 침구류, 커튼 등 대형 세탁물을 대상으로, 세탁‧건조‧수거‧배달까지 지원해 줘 이용하는 주민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이용 대상은 50세 이상의 중장년, 어르신, 장애인이며, 각 동에 설치된 돌봄SOS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기초생활수급자ㆍ법정 차상위 및 중위소득 100% 이하 대상자는 무료 지원되며, 그 외 구민은 자부담으로 이용 가능하다. 다만, 1인 연간 이용 한도 금액은 1,600,000원으로 제한된다.

이선영 복지정책과장은 “급속한 고령화 및 1인 가구의 증가로 ‘돌봄’에 대한 욕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돌봄SOS센터」 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강동형 돌봄체계 구축으로 돌봄 공백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